[관광명소] 남산골 한옥마을
by 최고관리자 | 11.12.14 19:08 | 7,799 hit

공간소개

비경과 풍유가 흐르던 남촌

충무로의 대로변에서 100미터 남짓 지나면 예스런 한옥마을과 자연 공원이 등장한다. 조선시대의 한옥 다섯 채를 이전해 조성한 남산골 한옥마을이다. 이곳에서는 어슬렁어슬렁, 양반의 팔자걸음이 전혀 어색하지 않다. 여전히 주거 역할에 충실한 북촌과 달리 사람이 살지 않아 민속촌의 느낌도 약간 묻어난다. 그럼에도 마을이 가졌음직한 풍유는 여전하다.

먼 발치의 남산과 N서울타워 아래 한옥촌을 휘감은 너른 자연은 절로 한자락의 풍류를 부른다. 예부터 학이 날아드는 '청학(靑鶴)동'이라 불렸을 정도로 풍경이 좋은 마을이다. 남주북병(南酒北餠)이라더니 그 말이 틀리지 않다. 조선시대 청계천 북쪽의 북촌에는 권력 있는 양반이 살았고, 남쪽의 필동 일대에는 권세와는 무관한 양반들이 뿌리를 내렸다. 그래서 북촌에는 떡이 맛있고 남촌에는 술이 향기롭다 했다. 당파 세력의 영향이기도 하겠지만 너른 자연을 보니 술과 풍류를 즐긴 남촌 선비의 마음이 이해가 간다. 남산골 한옥마을은 그 정취도 충실하게 재현했다. 골짜기를 만들어 물이 흐르게 하고 전통 조경을 되살렸다. 마을 최고 상단의 망북루부터 청류정, 관어정까지 길목마다 자리한 정자도 전통미를 더한다. 그 너머로 남산이 병풍처럼 마을을 둘러 한층 운치 있다. 한옥촌이 전부라 생각하지만 정작 그 자연의 풍유 또한 진정 남촌답다.

물론 초입의 한옥촌도 빠질 수 없다. 남산골 한옥마을의 한옥들은 원래 남촌에 있던 것들은 아니다. 1998년 한옥마을을 조성하면서 제각기 흩어져 있던 5채의 전통 가옥을 이전했다. 서울의 팔대가(八大家)였던 박영효 가옥에서 경북궁 중건 당시 도편수였던 이승업 가옥, 조선말 오위장을 지낸 김춘영의 가옥, 순종의 장인 윤택영의 재실과 순정효황후 윤씨의 친가 등이다. 그 가운데 순정효황후 윤씨의 친가만 복원했고 나머지는 본래의 가옥을 이전해 왔다. 한옥마다 신분과 계층이 달라 조선시대 한옥의 다채로움을 경험할 수 있다.




공간정보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필동 2가 84-1
문의처 : +82-2-2266-6923
홈페이지 : www.hanokmaeul.org
 
 
 
 
 
 
 
공간개요
중구 필동 남산골의 한옥 마을이다. 조선시대에는 계곡과 천우각이 있어 여름 휴양지로도 애용됐다고 전한다. 1989년 남산골의 제 모습 찾기 사업에 의해 조성, 1998년 개관했다. 순정효황후 윤씨 친가, 해풍부원군 윤택영댁 재실, 부마도위 박영효 가옥, 도편수 이승업 가옥, 오위장 김영춘의 가옥을 만날 수 있다. 1994년 서울 정도 600년을 맞아 '서울 1000년 타임캡슐'을 매장한 곳이기도 하다.
주차시설자체 주차장이 없어 자가 운전자들의 이용 불가능하므로 대중 교통 이용 적극 권장 단, 외국인 단체 관광객들은 한옥마을 입구의 유료 주차장 이용 가능
 
이용시간 : 수요일 ~ 월요일(4월 ~ 10월) 09:00 ~ 21:00
               동절기(11월~3월) 09:00 ~ 20:00
 
휴무일 : 매주 화요일
 
외국어 안내 : 영어
                   목,금,토 (10:30 ,14:00) 월 (15:30) 일본어
                   월,목,금,토 (12:00) 목,금,토 (15:30)
 
유적지 지정 : 서울민속자료

지정 내역 : 서울특별시 지역의 사대부 가옥부터 서민 가옥까지 당시의 생활 방식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도록 집의 규모와 살았던 사람의 신분에 걸맞는 가구들을 예스럽게 배치했으며, 전통 공예 전시관에는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기능보유자들의 작품과 관광 기념 상품이 전시되어 있다. 마을 안의 남산골 전통 정원은 남산의 산세를 살려 자연 식생인 전통 수종을 심었으며, 계곡을 만들어 물이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했고 정자, 연못 등을 복원하여 전통 양식의 정원으로 꾸몄다. 마을의 가장 깊숙한 곳에는 오늘날의 시민 생활과 서울시의 모습을 대표할 수 있는 문물 600점을 담은 캡슐을 지하 15미터에 수장해둔 타임캡슐광장이 있다. 한옥마을에서는 프로그램에 의해 진행되는 한국의 연극, 놀이, 춤 등이 공연되어 옛 문화를 접하며 배울 수 있는 장소로 활용한다.

최고관리자 님의 주변관광지 최신글 [더보기]

 

남대문시장 PC버전 로그인
로그인 해주세요.

회원가입

쪽지

포인트

스크랩
 나의 배추잎
0
  현재 출석 0명. 출석부 바로가기!
  남대문세상
  상가검색
  남대문도매
  구인구직
  고객센터
남대문시장 PC버전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