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명소] 박영효 가옥
by 최고관리자 | 12.10.19 13:35 | 4,967 hit

공간소개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의 촬영 장소
  배용준과 전도연이 스크린에서 만났다. 조선 최고의 바람둥이와 9년간 수절하다 사랑에 몸을 던지는 정절녀로 호흡을 맞춘 영화 <조선남녀상열지사 : 스캔들>이다. 두 배우의 만남 못지않게 시선을 끈 것이 또 있으니 바로 영화 속에 등장하는 고풍스러운 한옥이다.
  한옥의 배경은 다름 아닌 남산골 한옥마을이다. 조원(배용준)과 인호(조현재)가 연인을 만나기 위해 한밤중에 넘은 담장, 소옥(이소연)과 인호가 밀회를 속삭이며 기왓장 아래 편지를 몰래 숨겨놓은 촬영지 모두 남산골 한옥마을이다. 특히 영화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조원과 숙부인(전도연)의 이별 장면은 박영효 가옥에서 촬영했다. "당신이 날 사랑한 순간, 내 사랑이 변하더이다"란 대사와 함께 남은 명장면의 배경이다. 조원이 규수집의 담을 넘다 인호와 마주치는 장면도 이곳에서 촬영했다.
  
조선 시대 양반집으로 초대
  박영효는 조선의 개화사에 이름을 크게 남긴 인물이다. 특히 태극기를 처음 사용한 인물로도 유명하다. 그가 살았던 가옥은 1800년대 지은 한옥으로 서울 8대가 중의 하나였다. 대가의 면모를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규모 역시 컸다. 원래는 안채와 사랑채, 별당채와 대문간채, 행랑채로 이뤄져 있었으나 안채 외는 모두 헐렸다. 박영효에 이어 이용익과 공주 갑부 김갑순이 뒤를 이어 살았으며, 해방 후에는 이진승이 살아 이진승가라고 불렸다. 1983년 이금홍이 매입해 경인미술관으로 사용했고, 남산골 한옥마을로 이전하면서 안채 외에 사랑채와 별당채를 복원했다.
  안채는 ‘ㄱ ’자형 몸채에 ‘ㅡ’자형 행랑칸이 붙어 있다. 부엌과 안방이 모두 같은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데 이는 개성을 중심으로 한 중부 지방의 양식으로 서울의 주택에서는 보기 드물다. 장대석을 사용한 기단, 7량고주(七樑高柱), 6칸 크기 부엌 등에서도 대가의 면모를 느낄 수 있다. 마루 밑의 고막이벽에 투공 문양 벽돌을 사용하여 환기공을 설치한 점 등은 일반 민가에서 보기 드문 것들이다.


 

공간정보
주소 : 서울 중구 필동2가 84-1일원
문의처 : +82-2-2264-4412
홈페이지 :
http://hanokmaeul.seoul.go.kr/
 
 
 
 
 
 
공간개요
서울 종로구 관훈동에 있던 가옥을 남산골 한옥마을로 이전했다. 박영효는 조선 25대 왕인 철종과 숙의 범씨 사이에서 태어난 영혜옹주의 남편이다. 서울 8대가 중의 하나로 전해지는 이 가옥은 안채, 사랑채, 별당채, 대문간채, 행랑채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안채 외에는 모두 헐리고 없던 것을 이전하면서 사랑채와 별당채를 복원했다.
 
주차시설 : 자체 주차장이 없어 자가 운전자들 이용 불가능 대중교통 이용 권장 외국인 단체 관람객은 한옥마을 입구 유료 주차장 이용 가능
 
이용시간 : 수 ~ 월요일 09:00 ~ 21:00 동절기 (11 ~ 2월) 09:00 ~ 20:00
 
휴무일 : 매주 화요일 (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무)
 
장애인 편의 : 남산골 한옥마을 - 수동 휠체어 무료 대여 가능
 
한국어 안내 : 남산골 한옥마을 체험 프로그램 * 상설 프로그램 오인오색 체험 우리 춤가락 배움터 연 날리기 체험 (11 ~ 2월) 시민과 함께하는 예술 무대 남산골 열린 마당 서울시 무형문화재 전시회 * 야간 프로그램 1) 술시에 만나는 풍류방 2) 남산골 서당 3) 옛날옛적에 4) 남산골 순라꾼 5) 전통 문화 강좌
 
유적지 지정 : 서울민속자료 제18호
 
지정 내역 : 영혜옹주와 결혼한 조선 철종의 사위 박영효(1861∼1939)의 집이다. 원래 종로구에 있었으며, 지금 있는 건물은 남산골 한옥마을로 옮겨 복원한 것이다. 대문간 옆에 2칸 온돌방과 그 옆으로 6칸이 넘는 부엌이 있다. 부엌 옆은 안방인데 앞쪽에 퇴가 있고 뒤쪽에도 툇간과 조그만 방이 있다. 안방 옆은 2칸 크기의 대청이고 옆으로 방들이 딸려 있다. 남쪽으로는 큰 대청이 있으며 창호는 유리문인데 후대에 고친 것이다. 난간과 마루 밑을 비롯해 건물 아래쪽은 흔치 않은 건축 기법으로 지었다.

최고관리자 님의 주변관광지 최신글 [더보기]

 

남대문시장 PC버전 로그인
로그인 해주세요.

회원가입

쪽지

포인트

스크랩
 나의 배추잎
0
  현재 출석 0명. 출석부 바로가기!
  남대문세상
  상가검색
  남대문도매
  구인구직
  고객센터
남대문시장 PC버전 로그인